2016/08

C언어 강의

(C언어 강의) Chapter -16 조건문 if~else

이번에는 else문에 대해 배웁시다.if문은 '만약 ~이라면'의 경우를 표현하는 키워드였다면 '만역 ~이 아니라면' 이라는 키워드도 있겠죠?그게 바로 else문입니다. else문은 if문처럼 혼자 쓰일 수 없고 if와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.즉, if~else문은 하나의 문장입니다 예제 보시죠. 실행 결과 이 처럼 else문은 짝이 되는 if문의 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때 실행됩니다. if, else뿐 만이 아니라 else if라는 키워드도 있습니다.이 역시도 혼자 쓰일 수 없으며 if문과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.else if의 의미는 '만약 if문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고 이 조건을 만족한다면' 입니다.else if는 else와 달리 if문 처럼 조건을 써줘야 합니다.else if의 개수는 제한이 없습니다. ..

C언어 강의

(C언어 강의) Chapter -15 조건문 if

프로그램을 만들 다 보면 ~한다면 ~실행 ~하지 않다면 ~실행 이런 코드를 작성해야할 때가 무조건 생기는데이런 조건문은 어떻게 넣어주어야 할까요? 우리가 두 개의 정수를 입력받아 사칙연산의 결과를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합시다.그럼 3과 4를 입력했다면 +연산, -연산, *연산, /연산을 모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것입니다.하지만 여기서 위 4개의 연산 중 하나만 선택하여 연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조건문이지요. if문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. if( 조건 ) { ~~내용 } if문 역시 반복문처럼 중괄호 내의 내용이 한 줄이라면 중괄호 생략이 가능합니다. 예제 하나 보겠습니다. 실행 결과 (맨 밑의 문장이 영어로 나오는 이유는 제가 최근에 윈도우를 영문버전으로 바꿔서 그렇습니다.) if문의 ..

C언어 강의

(C언어 강의) Chapter -14 반복명령을 위한 키워드 (for)

이번에는 반복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for문에 대해 알아볼겁니다. for문은 while이나 do~while과 달리 변수의 선언과 거짓 또는 참을 표현할 조건,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값의 증가 및 감소 연산을 한 자리에 묶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복문입니다. while문을 통한 Hello World!문장을 3번 출력하는 코드를 일단 제시하면서 반복문에 꼭 필요한 조건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. int main(void) { int num = 0; //반복을 위한 조건 1. 반복을 위한 변수선언 및 초기화 while (num < 3) //반복을 위한 조건 2. 반복의 조건 { printf("Hello World! \n"); num++; //반복을 위한 조건 3. 반복의 조건을 거짓으로 만들기 위한 연산..

C언어 강의

(C언어 강의) Chapter -13 반복명령을 위한 키워드 (do~while)

이번에는 do~while문을 배울겁니다. do~while문도 while과 같은 반복 키워드인데 이 둘의 차이점은반복의 조건을 검사하는 '위치'입니다.do~while문은 while문과는 다르게 반복조건을 '밑'에서 검사를 하여 반복내용을 최소한 한번 이상 실행합니다. do { printf("Hello World! \n"); num++; } while(num < 3); 위 코드처럼요. 위 코드의 실행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do~while문보다는 while문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.하지만 while문보다 do~while문이 더 자연스러운 경우가 있죠.무조건 한 번 이상은 실행해야하는 경우입니다. 예제 봅시다. 실행결과 위 예제는 정수를 입력받아서 result에 입력받은 정수를 더하고 0이 ..

훈더덕
'2016/08 글 목록